DJ OZMA - アゲ♂アゲ♂EVERY☆騎士 (DJ DOC 'Run to you' 번안곡)
2010년 8월 5일 목요일
"일본은 우리나라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작권 개념이 높다"는게 일반적인 인식일텐데 - 반대로 중국은 우리나라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작권 개념이 낮다도 있습니다 - 이런 곡이 다 있었군요.
DJ.OZMA의 'アゲ♂アゲ♂EVERY☆騎士'이란 곡입니다. 딱 들어보시면 아시겠지만 DJ DOC의 'Run to you'번안곡입니다. 하지만 이 DJ.OZMA는 DJ DOC에 저작권료를 단 한푼도 주지 않았답니다. 그리고 주지 않아도 당연한 거라네요.
이유는 이렇답니다.
DJ DOC의 'Run to you'는 원래 미국 그룹 Boney M의 'Daddy Cool'의 멜로디를 샘플링해 만든 곡입니다. DOC측이 원작자에게 샘플링 의향을 전달하자 Boney M 측에서 2000만원 정도를 요구했답니다.
그러나 단순 몇마디를 갖고 2000만원이라니 DJ DOC 입장에선 받아들일 수 없는 요구였습니다. 그래서 "샘플링은 허용하나 'Run to you'가 리메이크되어도 DJ DOC는 저작권에 대한 요구를 할 수 없다"는 걸로 합의를 봤답니다. DJ DOC 입장에선 "설마 그럴 일이 있겠느냐" 생각했던 것이지요.
결과만 놓고 보았을때 DJ DOC는 이때 내린 결정을 뼈저리게 후회하게 됩니다.
'Run to you' 리메이크만 벌써 네번째니까요.(홍콩의 진관희, 대만의 두덕위, 베트남, 일본의 DJ OZMA) 오즈마와 합동공연할때 DOC가 무례하게 굴었던 이유가 그것 때문이라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일본판은 한국판과 대만판을 적절히 혼합한 것이라 볼수 있는데, 먼저 대만판에는 도입되지 않은 "Bounce with me"를 'Run to you' 원곡으로부터 차용하고 한국판에는 없는 대만판의 "Let me hear you say"나 "Just show me what you got(나나 나나나 이전에 나옴)"을 도입하게 됩니다.
창법과 스타일은 한국판의 것을, 주제는 대만판의 것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오즈마가 공연후에 항상 팬티만 남기는 것이라든가 또한 한국판이 단지 남녀관계를 논하고 있음에 비해 일본판은 '춤추자,즐기자,벗자'등을 주제로 하는 것이 대만판의 그것과 비슷한 것입니다.
오즈마는 이 리메이크곡으로 골든 아로 상, 남성 최우수 뮤직비디오 상을 수상하게 됩니다. 오즈마는 이 곡으로 수백억을 벌어들여다고 합니다. DJ DOC는 이 노래로 과연 얼마나 벌어들였으려나. ㄷㄷㄷ
라벨: